페이스북의 새 이름 메타(meta)로 메타버스를 점령할 수 있을까?

얼마전 페이스북(facebook) 회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했습니다.
기존 sns앱 Facebook에서 차세대 메타버스를 겨냥한 사명입니다.
주식시장 티커도 FB에서 MVRS로 12월 1일 변경될 예정입니다.
메타는 2년 동안 메타버스 연구 및 파트너십을 위해 5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유럽 전역에서 1만여명을 채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입니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뜻 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메타버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예전 Facebook은 오래전부터 암호화폐를 준비해왔습니다.
Diem(디엠)은 리브라(Libra)를 리브랜딩한 것으로, 페이팔(PayPal),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이베이(eBay), 스트라이프(Stripe) 등과
함께 리브라를 출범시켰으나, 각국 정부로부터 중앙은행 중심 화폐체계 및 화폐주권을 위협한다는 강도높은 비난을 받으며 대부분의 파트너들이 이탈하였습니다.
이후 페이스북은 이미지를 쇄신하고 규제승인을 받아내기 위해 방향성을 수정한 2.0 백서를 공개하고, 디엠으로 리브랜딩했습니다.
10월 19일 스테이블 코인지갑인 Novi를 런칭했습니다.
노비를 통해 사용자들은 수수료 없이 스테이블 코인 팍소스(Paxos. USDP)를 거래할 수 있고
코인베이스가 노비에 보관되는 모든 자금을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2014년 VR업체 오큘러스를 인수하고 AR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출시,
VR 피트니스 앱 제작사 위딘 인수 등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를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사진을 찍고, 동영상을 촬영하고, 전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스마트글라스를
선글라스 브랜드인 레이벤과 협업해서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299달러로 레이벤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삶이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비대면의 증가로 언택트의 시대가 도래했고
메타버스 etf 출시 등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섹터지만
페이스북은 여러가지 구설수가 많은 기업입니다.
내부고발, sns 유해성,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업데이트로 인한 광고 매출 비중 하락 등
여러 악재가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등 윤리성의 문제로 미국 내에서 페이스북을 좋게 보지않고 있습니다.
미래에 수익성있는 기업이지만 이런 기업에 투자해도 될지 고민이네요..

고점대비 12%정도 빠진 모습입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최근 한 달 동안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이
바로 메타(meta)라고 하네요.
미국 투자자들도 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대한 비전때문에 매수세가 늘었다고 합니다.
본 글은 투자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